[기고] 주택화재 인명피해를 낮추는 방법

보성소방서 예방안전과 김유남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2/04/25 [09:21]

[기고] 주택화재 인명피해를 낮추는 방법

보성소방서 예방안전과 김유남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2/04/25 [09:21]

 

[코리아투데이뉴스지난 10년간 전라남도 주택화재는 전체화재의 21.6%이나주택화재 사망자는 전체화재 사망자의 54.9%를 차지하였다주택의 특성상 가족과 함께 생활하고잠을 자며음식을 조리하고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기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주택화재 사망자의 33%가 새벽시간대(0~6)에 발생한 화재현장에서 사망했다새벽에는 모두가 잠들어 있는 만큼화재가 발생해도 초기에 발견할 수 없으며어둠속에서 대처도 늦어인명피해가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주택화재를 예방하고초기화재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소방시설이 소화기와 주택화재경보기이다특히 주택화재경보기는 모두가 잠들어 있는 새벽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꺠워줄 수 있는 소방시설이다화재발생시 연기로 화재를 감지하여 자체 내장된 전원으로 음향장치가 작동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하며주택내 거실방 등 구획된 실마다 설치하여야 한다.

 

소화기는 초기화재 발생 시 소방차 1대보다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소방시설이다초기화재시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초기 진압을 할 수 있는 필수 소방시설인 것이다 소방관서와 원거리에 위치한 농어촌 지역에서는 꼭 필요한 화재안전필수품이다.

 

이렇듯 가족의 재산과 생명을 지켜주는 주택용 소방시설이 각 가정에 설치 될 수 있도록 소방관서에서는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대형마트 전단지계산서에 홍보문구 삽입케이블 TV홍보영상 송출피난시설 사용법 QR코드 보급 등 시민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전방위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우리집은 불이나지 않을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항상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가족의 안전을 위해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여 화재에 대비하도록 하자.

코리아투데이뉴스 윤진성입니다.

기자의 본분에 충실하여 전국-전남-광주 -전북지역의 생생한 정보를 전하겠습니다.

겸허한 마음으로 언론인의 사명을 다하여 정직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