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일식 인문학 박사 전 고려대 총장 <대한민국 이야기> 출간

변정섭 기자 | 기사입력 2022/06/25 [08:26]

홍일식 인문학 박사 전 고려대 총장 <대한민국 이야기> 출간

변정섭 기자 | 입력 : 2022/06/25 [08:26]

▲호일식의 대한민국 이야기 (저서  홍일식 박사)

 

[코리아투데이뉴스] 전 교려대 총장 홍일식(86) 인문학 박사가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소개하고 한국인의 원형 탐구를 통해 문화영토시대 문화대국으로서 자질과 비젼을 제시하는 책 '홍일식의 대한민국 이야기'를 출간했다.

 

오늘날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이념의 양극화와 그로 인한 갈등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이는 한국사회 구조에 대한 이해와 근현대사를 보는 역사관의 차이에서 기인한 바 크다. 거기에서 소위 진보와 보수의 골은 깊어지고, 더 나아가 극한적 대립마저 불러오고 있는 형국이다. 

 

저자는 인문학자의 관점에서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래서 근현대사에 접근했다. 또 오늘날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소개하며, 그 원동력을 국권상실의 일제강점기를 산 선구자들에게서 찾았다. 아울러 한국인의 원형을 탐구하며 문화영토시대 문화대국으로서 자질과 그 비전을 제시했다. 

 

저자 홍일식 이사장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를 설명하면서 “시간이 없어 공부 못한다는 사람은 시간이 있어도 못할 사람이다!”라고 자신이 후배·제자들을 닦달했던 말을 떠올렸다. 

 

인생 만년에 돌이켜보니 평생을 ‘시간 없다’는 핑계로 정작 자식들에게조차 꼭 들려줬어야 할 말도 거의 못 해줬기 때문에 본인이 먼저 새기고 깨우쳤어야 할 말이라고 한다. 

 

오늘날을 살아가는 젊은 세대에게 최소한 이것만은 꼭 전해주고 가야겠다는 생각에서 엮은 것이 《홍일식의 대한민국 이야기》이다. 그러면서 이 책이 독자들에게 물질적 이해와 득실보다도 정신적 문화적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가를 깨닫게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더 없는 보람이겠다고 말했다. 

 

변정섭 기자 (tkpress82@naver.com)

 

 

 ●저자 홍일식●

1936년 서울 출생

1959년 고려대학교 문리과대학 국문학과 졸업/ 동 대학원 문학 석사·박사/ 명예 철학박사(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문과대학교수 및 민족문화연구소 소장/ 고려대학교 제13대 총장/ 북경대학교 초빙교수/ 중한대사전 편찬/ 독립기념관건립 추진위원·기획위원/ 전국경제인연합회 자문위원(문화부문)/ 삼성그룹 자문위원(문화담당)/ 성곡학술문화재단 이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재단(학교법인 동원육영회) 이사장/ 공동체의식개혁 국민운동협의회 회장/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공동의장/ 사단법인 세계효문화본부 총재/ 학교법인 양정의숙 이사장/ 우당이회영선생기념사업회 회장/ 여순순국선열기념재단 이사장/ 선학평화상위원회 위원장/ 사단법인 한국인문사회연구원 이사장/ 재단법인 문화영토연구원 이사장

 

◇상훈◇

제1회 세종문화상 수상(문화부문)/ 대통령 포장/ 중앙문화 대상/ 문화훈장 보관장/ 청조근정훈장 수훈

 

◇저서◇

《육당연구》 《한국전통문화시론》 《한국개화기의 문학사상연구》《한국개화 사상사》(공저) 《일제치하의 문화운동사》(공저) 《문화영토시대의 민족문화》 《21세기와 한국전통문화》 《한국인에게 무엇이 있는가?》 《문화대국으로 가는 길》 등 다수

 

  • 도배방지 이미지

#홍일식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